본문 바로가기
직장 이야기

자기 고집이 강한 신입 직원 대처방법...?(feat.찍어누른다.)

by 인생기록부 2024. 2. 29.
반응형

제가 다니는 회사에 새로운 직원 한 명(이하 '친구')이 입사하여 제 옆자리에서 근무한 지 3개월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저와는 부서는 같았지만 하는 업무가 다르기에 그냥 업무 얘기 말고 업무 외적인 얘기들을 주로 하고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 제 옆자리에 이 친구를 만나러 오는 다른 동료들이 많아지고, 이런저런 얘기들이 들리길래 들어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본인의 고집이 쌔서 업무를 알려주거나 같이 협업을 할 때 지장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반응형

자기 고집이 강한 것은 회사생활의 연차가 쌓이고 본인의 노하우나 업무의 능숙함이 어느 정도 갖춰졌을 때는 모르지만, 갓 입사한 직원이 회사 내부사정이나 업무를 모르고 무턱대고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것은 사람들에게 무모하게 보이거나 책임감이 없는 행동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자기 고집이 강한 신입 직원 대하는 방법: 심층 분석

 
1. 나의 시작은 어떠했나? 경청과 이해: 진정한 소통의 시작

  • 상대는 사회생활을 처음하는 신입사원입니다. 본인의 첫 사회생활을 하던 그때를 떠올리며 이해해보려 합니다.
  • 그들이 정제되지 않는 말들을 할 수 있습니다.
  • 단순히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 그들이 말하려는 의도를 생각해보며, 신입 직원의 의견을 끊거나 평가하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질문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너무 공격적으로 보이면 당황할 테니 웃으면서^^

 
저의 경우는 옆 자리 친구가 생각보다 회사에 대한 적응이 소프트한 것 같지 않아, 따로 둘이 점심을 먹으러 가서 현재 근무하는 상황이 어떤지 얘길 들어봤습니다. 다른 부서와 협업이나 같은 부서원들과의 협업도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현재 업무가 얼마나 많은지 등등 말하지 않아도 본인이 알아서 회사 생활에 대한 얘기를 자연스럽게 해서 저도 최대한 들어주면서 상황을 파악해 봤습니다.
 
 
2. 공감과 소통: 신뢰 관계 구축의 기반

  • 신입 직원이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은 경험으로 업무적으로는 모자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 공통점을 찾아 공감대를 형성하고, 진정한 소통을 시도해야 합니다. 그들도 그것을 바랄 것입니다.
  •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을 통해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둘이서 종종 점심을 따로 먹으니 이런저런 얘기를 하면서 회사에 대한 얘기도 할 수 있었습니다. 둘 다 먹는 것을 좋아해서 맛집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요즘 뭐를 하고 어떤 취미가 있는지 등등의 얘기를 하면서 그래도 그냥 동료인 분들보단 신뢰 관계가 잘 구축된 것 같습니다.
 
3. 피드백과 조언: 성장을 위한 촉매제

  • 신입사원이 일을 잘해서 나의 고생이 줄어든다면 폭풍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 직접적인 비판보다는 객관적인 사실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 개선할 부분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되,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 강점을 강조하고 격려하여 자존감 향상과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이 친구와 계속 얘길 해보니 왜 다른 동료들과 소통이 안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해왔던 업무에 대한 경험을 마치 그 업무에 대한 백서처럼 얘기를 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 부분을 싫어하는 회사동료가 있으니 그런 얘기를 할 때는 적절한 근거와 팩트를 가지고 얘기를 해야 한다 말해줬습니다. 그 친구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실제로 회사 동료가 그 친구에 대해 조금 답답해했던 부분을 얘기해 주었으니 알아서 그 부분을 고치길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4. 멘토링과 역할 모델 제시: 올바른 방향 제시

  • 경험이 풍부한 멘토나 역할 모델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조직 문화를 전달해야 합니다.
  • 멘토링 프로그램, 역할 모델 교육 등을 통해 신입 직원의 성장을 지원해야 합니다.
  • 멘토와 신입 직원 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을 촉진해야 합니다.

그 친구는 생각보다 사회경험이 없는 친구라 이 회사의 직원들과 지내면서 많은 것을 보고 배우라고 조언해 줬습니다. 그중에 실력이 뛰어난 분들도 있으니 그런 분들의 가이드를 받고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회사에서 얻어 갈 수 있는 부분들을 적극 활용하라고 해줬습니다.
 
5. 인내심과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위한 밑거름

  • 자기 고집이 강한 신입 직원의 변화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작은 변화에도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을 제공하여 격려해야 합니다.

자기 고집이 강한 신입 직원을 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끈기 있게 노력한다면, 그들을 조직의 귀중한 자산으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